하모닉 테크놀러지 케이블 리뷰

        논란이 끊이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케이블은 소재나 구조적으로 엄청나게 많은 발전을 거듭해왔다. 수많은 케이블 회사들이 만들어지고 사라졌으며, 케이블의 가격만으로도 앰프 한대 가격을 상회하는 케이블들도 개발되었다. 이는 오디오 케이블에 대한 불필요론이 상당한 상황에서도 좋은 케이블에 대한 매니아들의 관심이 대단히 높았고, 시장에서의 수요도 폭발적으로 일어났었다는 것을 반증한다.

        좋은 케이블에 대한 매니아들의 관심은 과연 무엇 때문일까? 검증되지 않은(?) 효능에 대한 무조건적인 사랑은 어디에서 비롯된 것인가? 아마도 그것은 오디오 시스템을 구성하는 컴포넌트로 케이블이 가장 저렴한 업그레이드 방법이라는 데에 있는 것이 아닌가 한다.

        또 중고 컴포넌트로서 케이블은 다른 콤포넌트와 달리 성능에 대한 의심이나 기계적인 안정도에 대한 신뢰성을 검증받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케이블은 간단히 운반하고 test 할 수 있기 때문에 동호회와 오디오 소모임을 통해 수많은 매니아들이 자신의 시스템에서 간단히 비교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었다. 이런 소모임들을 통해 케이블은 자신을 발전시키고 확대 재생산해 나가기 시작했다.

        오디오 케이블은 이제 오디오 시스템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Usenet에서도 케이블 옹호론과 케이블 무용론으로 갈리어 수많은 논쟁이 있었지만, 이제는 어느 정도 케이블의 존재에 대한 인식에 합의를 하고 있는 듯하다.

        오디오 케이블시장의 변화

        오디오 케이블은 앞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엄청나게 많은 발전을 해왔지만, 몇년전과 비교하면 사뭇 다른 부분이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기존의 케이블 시장은 인지도가 높은 몇몇 케이블 회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Audioquest, MIT, Transparent, Siltech, Monster 등 케이블 전문회사에서 제시하는 기준들이 그대로 시장에도 적용되었다.

        매니아가 기존에 사용하는 케이블에서 이런 정평이 난 케이블회사의 고급품으로 교체하는 것을 "upgrade"라고 불러왔던 것이다. 이에 따라 각 브랜드들은 좀 더 비싼, 좀 더 고급소재의 선재와 가공방식을 채택하여 그들의 reference 케이블을 소개해 왔고, 이에 따라 케이블 가격은 천정부지로 올라가 매니아들의 가슴만 아프게 하곤 했다.

        이런 시장의 흐름은 단순히 매니아들의 주머니만 비우는 것이 아니라 매니아들 사이에 "케이블 자작"이라는 새로운 유행을 만들어 내게 된다. 다른 컴포넌트와는 달리 선재만 있으면 간단히 제작이 가능한 케이블은 저가격에 좋은 소리를 듣고자 하는 매니아들을 통해 엄청나게 많은 선재들이 test되었고, 오디오 케이블로 만들어졌다.

        매니아들의 자작 움직임은 케이블 시장에 큰 자극이 되었으며 발전의 원동력이 되었다. 케이블 소재의 발전과 기술력의 발달에 따라 이전의 최고가 케이블들이 지금은 더 저렴한 가격에 생산이 가능해지면서 최근 들어서는, 최고급의 선재와 Technology를 적용하면서도 가격은 중급인 "가격대 성능"을 주장하는 케이블들이 "최고가이지만 최고급 케이블" 사이에서 서서히 자리잡기 시작한다.

        Harmonic Technology..

        지금 소개하고자 하는 Harmonic Technology의 케이블은 미국의 신진 케이블 회사중 선두주자라 할 수 있는 회사이다. Harmonic Technology 케이블은 아직은 생소하게 들리는 이름일것이다. 국내에는 수입된지도 얼마 되지 않았고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 않은 회사이기 때문이다. 필자 또한 Harmonic Technology라는 회사 이름이 예전에 마이너로 수입되던 유사한 이름의 다른 케이블들이 연상되고 조금은 촌스럽다고 생각했기에 그리 큰 관심을 두지는 않았었다. 그렇지만 얼마전 모 통신 동호회의 시청회에서 우연히 이 케이블을 들어볼 기회가 있었고, 상당히 실력있는 케이블이란 것을 바로 알 수 있었다.

        이 케이블에 대한 선입견을 버리고 자료를 모아 보았다. 놀랍게도 해외에서는 Silver Audio, Analysis Plus와 더불어 가장 대중적인 케이블 중에 하나로 이미 자리를 잡고 있었다. 수많은 Harmonic Technology 매니아 군이 형성되어 있고, 가격대 성능비를 주창하는 몇몇 해외의 reviewer들에게는 이미 reference 급으로 자리매김 하고있다.

        고순도의 전도체 사용과 디자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가격대비 성능의 우수함을 주 무기로 하고 있다. 7N(99.99999%) 순도의 은선과 6N(99.9999%) 순도의 동선을 주 재료로 사용하고 있는데 6N 동선은 이전에도 많이 선보여 왔던 것이지만, 7N 은선이라는 소재는 이전에 생각하기 힘들었던 신선한 충격이다.

        또 한가지 Harmonic Tech가 자랑하는 것은 Single Crystal 구조라고 하는 선재의 구조이다. 고급의 무산소 동선의 경우 1피트당 500개정도의 결정체를 가지며 일반적인 동선은 1,500개 정도의 결정체가 포함하고 있는데, 이런 결정구조가 음질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Harmonic Technology는 거의 하나의 결정을 가지는 전도체를 개발해 내었다는데 그것이 바로 Single crystal (OCC) 이다.

        - single crystal과 OFHC 구조 -

        이번에는 Harmonic Technology의 대표적인 케이블인 Truth-Link 인터 커넥터, Pro-11 Plus 스피커 케이블을 시청해 보았다.

        Design

        Truth-Link interconnect

        Harmonic Tech사의 케이블중 제일 잘 알려진 케이블이다. 이미 Stereophile지의 추천 리스트에도 올라있고 중급 케이블로서 호평받고 있다. Harmonic Tech의 인터 커넥터 라인업은 Magic > Pro-silway mk2 > Truth-Link > Precision-Link의 순으로 이어진다. Pro-Silway mk2 케이블은 7N 은선 과 6N 동선을 +와 - 측에 각각 한선씩을 포함하고 있는 화려한 구조이면서도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해 등장하면서부터 많은 사람들을 놀랍게 했다. Truth-Link는 Single Crystal 구조의 6N 동선만을 사용하고 있다.

        이번 시청에서는 RCA단자의 언밸런스 케이블을 들어 보았는데 동사의 특주품으로 보이는 단자는 핀의 금도금 상태나 마무리로 보아 최상급으로 보이지는 않으나 꽤 믿음직스럽게 생겼다. 이 회사의 장점중 하나가 참 잘생겼다(?)는 것이다. 가격대에 비해 중량감 있고 모양도 두께가 있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실제 가격을 들으면 저렴하다고 느끼게 만든다.





        Pro 11 Plus 스피커 케이블

        Harmonic Tech의 케이블들 중 가장 인상적인 것이 스피커 케이블이라고 할 수 있겠다. 앞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이 회사의 케이블들은 참 잘 생겼다. 그 중 스피커 케이블은 더욱 그렇다. 두께가 느껴지는 몸집에 적당히 유연성을 가지고 있는 스피커 케이블들은 소유의 욕구를 자극하는 매력이 있다.

        Magic > Pro 9 Plus > Pro 11 Plus, > Pro 12 Melody line 의 라인업 중에 위에서 세번째 제품이다. 스피커 케이블 이름은 번호로 매겨져 있는데, Pro 11에서 11은 내부에 사용된 선재의 두께를 알려준다. 11은 11게이지(guage) 두께의 물량이 투입되었음을 의미한다. 참고로 11게이지란 1인치를 11로 나눈 두께란 뜻이다. 상급기종인 Pro 9 Plus는 바이와이어링에 대응해 바이와이어링으로 터미네이션이 가능하지만, Pro 11Plus는 싱글와이어링에만 대응하고 있는데 역시 선재는 싱글 크리스탈 구조의 6N 동선을 사용하고 있다.






        Epilogue

        수많은 케이블들이 산재해 있고 저마다 가격은 너무나도 차이가 많다. 돈 값 못하는 비싼 케이블도 허다한 시점에서 Harmonic Technology는 부드럽고 음악적인 케이블을 원하는 분이라면 꼭 한번쯤은 시청해 볼만한 가치가 있는 케이블이다. 최근 새롭게 만들어지는 유사한 수준급의 케이블들을 우리 시장에서도 하루빨리 접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시청기기

        CDP : Sony "SCD-1"
        CDP-> Pre : Audio Quest "Anaconda"
        Preamplifier : Cello " Encore 1Mohm Line preamplifier mk2"
        Pre-> Power : NBS "Monitor 4"
        Power : Plinius SA250mk4
        Speaker cables : NBS "Monitor 4"
        Speakers : Verity Audio "Fidelio"
        ETC : Powersnakes "sidewinder", P.A.D. "Proteus", JPS Labs "Power AC", NBS "Monitor 2" power cord, Powertek 5K, Harmonic Technology Pro-AC11, B.D.R cone 3/4

        시청음반

        Bach - Matthaus Passion /Herreweghe
        Heinichen - Concerti Grandi / REINHARD GOEBEL
        Boccherini - Stabat Mater / Ensemble 415, Mellon, Banchini
        La Folia - Jordi Savall
        Beethoven - Violin Sonata No.9 "KREUTZER"/ Perlman, Ashkenazy
        Mozart - Don Giovanni /Gardiner
        Dave Brubeck Quartet - Time Out

         

        Fantasy AC-10 전원 케이블
        Pro AC-11 전원 케이블
        MAGIC Reference II Special Edition Power Cord 전원 케이블
        Digital Copper 디지털 케이블
        Digital Silver 디지털 케이블
        Digital Platinum 디지털 케이블
        MAGIC™ Digital Two 디지털 케이블
        Harmony-Link 인터커넥터
        Truth-Link 인터커넥터
        MAGIC™ Link Two 인터커넥터
        공유하기
        등록자

        이석진

        등록일
        2013-01-24 13:29
        조회
        7,908
        스팸방지코드